재중조선인총련합회
旅中朝鲜人总联合会

회원로그인

2018/04/27 星期五
작성일 : 10-10-11 09:48
조중친선의 상징 - 길림육문중학교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759   추천 : 0  

주체99(2010)년 9월 8일 로동신문

                조중친선의 상징 - 길림육문중학교

길림육문중학교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주체16(1927)년 1월부터 주체18(1929)년 가을까지 공부하시면서 혁명활동을 벌리시였으며 조중친선의 년대기우에 빛나는 장을 아로새기신 뜻깊은 곳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길림육문중학교는 유지들이 운영하는 사립학교였지만 길림시에서 제일 괜찮은 학교였습니다.》

길림육문중학교는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활동연고지의 하나인 중국 길림성 길림시에 있다.

학교는 시내중심에서 좀 떨어진 송화강반에 자리잡고있다.

길림육문중학교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공부하시던 옛 교사와 함께 그 동쪽에 일떠선 새 교사, 기숙사, 강당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ㄷ》자형으로 된 단층건물의 옛 교사는 주체6(1917)년에 길림시의 신흥사회계에서 세운 사립학교이다.

앞에는 송화강이 흐르고 뒤에는 북산이 솟아있어 경치가 매우 아름다운 곳에 자리잡고있는 학교는 설립될 당시 산천이 아름다운 곳에서 수재가 많이 나온다는 뜻을 담아 길림육문중학교로 명명되였다.

학교는 길림시가 일제에 의해 강점되여있던 주체24(1935)년에 이 학교의 진보적교원들과 학생들이 반동군벌들과 그 앞잡이인 반동교원들을 반대하여 투쟁하였다는 리유로 하여 강제로 해체되였다.

새 중국이 창건된 후 중국당과 정부는 교육사업을 급속히 발전시키면서 학교의 옛 교사에 길림제22중학교를 설립하였으며 주체53(1964)년 2월에는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적애국주의와 국제주의의 모범을 후손만대에 길이 전하기 위하여 길림육문중학교의 명칭을 원래대로 회복하였다.

학교는 주체49(1960)년에 우리 나라의 창덕학교와 친선관계를 설정하였다.

원상그대로 보존되여있는 옛교사에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공부하시던 교실이 있다.

교실에는 길림육문중학교시절의 위대한 수령님의 초상화와 그 시기 학생모자를 쓰신 수령님을 형상한 반신상이 정중히 모셔져있다. 또한 80여년전 길림육문중학교시절의 위대한 수령님의 체취가 그대로 슴배여있는 책걸상을 비롯한 혁명사적물들이 있다. 뚜껑식으로 된 책상우에는 중국글자와 조선글자로 《김일성동지독서시기의 좌석》이라고 쓴 표식이 놓여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바로 이 교실에서 공부하시면서 공청을 비롯한 반제청년동맹을 확대해나가시고 실천투쟁의 서막으로 되는 동맹휴학을 비롯하여 길회선철도부설반대투쟁 등을 조직하시였으며 길림시의 여러 교정과 북산에서 비밀리에 진보적서적들을 탐독하고 널리 보급하시였다.

또한 그이께서는 중국의 각계층 군중과 깊은 련계를 맺으시고 조중친선의 씨앗을 뿌리시였다.

옛 교사의 앞마당에는 위대한 수령님의 동상이 정중히 모셔져있다.

동상은 날리는 외투자락에 시대의 풍운을 휘감고 서계시면서 왼손에는 쌍안경을, 오른손에는 군모를 벗어드시고 멀리 앞을 내다보시는 위대한 수령님의 숭엄한 모습을 조형예술적으로 완벽하게 형상하고있다.

이 동상에는 위대한 수령님을 세계혁명의 원로로 영원히 높이 우러러모시고 그이께서 중국의 로세대혁명가들과 어깨겯고 싸우시면서 마련하신 불멸의 조중친선을 변함없이 빛내여나가려는 중국당과 정부의 굳은 의지와 각계층 군중의 뜨거운 지성이 깃들어있다.

원래 학교에는 1960년대 중엽에 건립된 위대한 수령님의 반신상이 모셔져있었다.

그후 중국당과 정부는 위대한 수령님에 대한 중국인민들의 날로 높아지는 흠모심을 반영하여 동상을 새로 건립할데 대한 조치를 취한데 이어 1년반동안에 본래의 반신상모습을 그대로 재현하면서도 그 형상수준을 더욱 높인 지금의 동상을 훌륭히 건립하도록 하였다.

주체75(1986)년 10월에 제막된 위대한 수령님의 동상은 중국에서 건립한 동상들가운데서 제일 큰 동상의 하나로서 중국땅에 건립된 첫 외국수반의 동상으로 빛나고있다.

일기조건에 관계없이 언제나 밝은 빛을 뿌리는 위대한 수령님의 동상은 수령님을 언제나 밝고 정중하게 모시려는 중국인민의 진정에 넘친 친선의 감정을 잘 반영하고있다.

옛 교사에는 사상문화교양거점인 《김일성동지독서기념실》이 훌륭히 꾸려져있다.

주체84(1995)년 9월에 처음으로 공개된 이 기념실의 력사는 근 60년을 헤아린다.

중국당과 정부는 주체42(1953)년에 《김일성원수독서기념실》을 설치하고 그후에 그것을 《김일성동지독서기념실》로 명명하였다.

이 기념실은 지난 시기 년대와 세기를 이어오며 여러차례에 걸쳐 개건되였으며 특히 주체94(2005)년 태양절을 맞으며 기념실의 벽면과 바닥 등은 1920년대말 당시의 원상그대로 꾸려졌다.

3개의 방으로 된 기념실에는 귀중한 사진문헌들과 함께 위대한 수령님께서와 경애하는 장군님께서 학교에 보내주신 선물들이 진렬보존되여있다.

지난 8월 26일 이곳을 찾으신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오랜 력사와 전통을 가지고있는 육문중학교가 훌륭한 일군들을 더 많이 키우기 바란다는 친필을 남기시여 학교를 조중친선의 상징으로 끝없이 빛내여주시였다.

참으로 길림육문중학교는 위대한 수령님의 초기혁명활동시기의 투쟁업적을 전하는 장소로, 조중 두 나라, 두 인민간의 영원한 친선단결의 상징으로 되고있다.

본사기자 김동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